2447번: 별 찍기 - 10 (acmicpc.net)
2447번: 별 찍기 - 10
재귀적인 패턴으로 별을 찍어 보자. N이 3의 거듭제곱(3, 9, 27, ...)이라고 할 때, 크기 N의 패턴은 N×N 정사각형 모양이다. 크기 3의 패턴은 가운데에 공백이 있고, 가운데를 제외한 모든 칸에 별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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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재귀적인 패턴으로 별을 찍어 보자. N이 3의 거듭제곱(3, 9, 27, ...)이라고 할 때, 크기 N의 패턴은 N×N 정사각형 모양이다.
크기 3의 패턴은 가운데에 공백이 있고, 가운데를 제외한 모든 칸에 별이 하나씩 있는 패턴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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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이 3보다 클 경우, 크기 N의 패턴은 공백으로 채워진 가운데의 (N/3)×(N/3) 정사각형을 크기 N/3의 패턴으로 둘러싼 형태이다. 예를 들어 크기 27의 패턴은 예제 출력 1과 같다.
입력
첫째 줄에 N이 주어진다. N은 3의 거듭제곱이다. 즉 어떤 정수 k에 대해 N=3k이며, 이때 1 ≤ k < 8이다.
출력
첫째 줄부터 N번째 줄까지 별을 출력한다.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Main{
public static char[][] arr;
public static void solve(int n, int x, int y) {
if(n==1){
arr[x][y] = '*';
return;
}
int value = n/3;
for(int i=0;i<3;i++){
for(int j=0;j<3;j++){
if(i==1 && j==1)
continue;
else
solve(value, x+(value*i), y+(value*j));
}
}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n = sc.nextInt();
arr = new char[n][n]; //n x n
for(int i=0; i<n;i++){
Arrays.fill(arr[i], ' ');
}
solve(n, 0 , 0);
for(int i=0;i<n;i++){
System.out.println(arr[i]);
}
}
}
n크기만큼 2차원 배열을 선언한다. 재귀 호출을 반복할 메소드를 구현한다. ->solve(int n, int x, int y)
n=1일때는 별을 찍고 재귀호출이 끝나는 부분이다. 그다음 입력받은 n값을 3으로 계속 나눠준다. 3X3배열에서 [1][1]부분만 비어있다. 그래서 if문을 활용하여 공백을 만든다. 3으로 나눈 value를 불러들어 함수를 재호출한다.
입력받은 n으로 배열크기를 생성하고 배열을 공백으로 초기화시킨다. solve함수를 호출시키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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